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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들과미래재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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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성전자 서울R&D캠퍼스 꿈멘토링 앱개발체험

진행중

2016.11 ~ 현재

분류 교육
후원처 삼성전자
태그 교육,진로체험,과학교육
담당 매니저

손식

지원현황(2017)
  • 지원아동(명)

    420
  • 자원봉사(명)

    76

사업요약

4차산업혁명시대, 수업도 혁신이 일어납니다.
삼성전자 서울R&D캠퍼스 소재 지역 내 중학생들을 사업장으로 초대하여, 1일 연구원이 되어봅니다.
임직원과 함께 앱을 개발해보며, 레고와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자신만의 앱과 제품을 만듭니다.
삼성전자 임직원과의 멘토링과 사업장 탐방은 덤입니다!

지원목적

삼성전자 서울R&D캠퍼스-앱개발 체험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꿈을 키워주는 것입니다.
사업장 소재에 있는 중학생들이 삼성전자에 방문하여, 일일 연구원이 되어봄으로써
IT와 전자사업 분야에 흥미와 비전을 갖게 합니다. 또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
학생들에게 멘토링의 기회도 제공합니다.

지원내용

*꿈멘토링 앱개발 체험은 학생들이 직접 삼성전자에 "오고"
온 학생들이 임직원들과 함께 자신만의 "앱을 개발하고"
개발한 앱과 레고를 연동시켜서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가능한 가전제품을 "만드는"것입니다.

** 암기도 없습니다. 일방적인 지식주입도 없습니다. 별도 쉬는 시간도 없습니다.
기본교육 후, 오로지 자신과 팀원, 그리고 임직원들과 함께 앱을 개발하고 레고를 조립합니다.
컴퓨터 코딩&프로그래밍과 공학적인 설계 모두가 담겨 있습니다.
즐겁습니다. 학생들의 눈이 반짝입니다.

***주제는 두 가지입니다.
1) 집 안에 혼자 있는 반려견을 위한 레고로봇, 그리고 로봇을 움직이는 스마트폰 앱 만들기
2) 스마트폰으로 작동하는 "스마트홈 가전제품" 만들어보기(가전제품 만들기)

****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1) 대상 : 삼성전자 서울R&D캠퍼스 사업장 소재 내 15개 중학교 학급
2) 일정 : 1년 총15회(3월~11월) 진행, 학급 당 1일 교육(09시~15시)
3) 장소 : 삼성전자 서울R&D캠퍼스 사업장
4) 내용
- 임직원과 함께 앱을 개발하고 사물(레고)와 연동하여 작동하는 체험형 프로그램
- 임직원과의 멘토링, 사업장 탐방, 점심식사

지원성과

1. 참여자
- 학생 : 14개교, 총420명 참석, 1회당 평균 30명
- 임직원 : 76명 참석, 평균 5.4명

2. 학생 만족도
- 과정 전체 : 4.8
- 강의내용 : 4.79
- 교육환경 : 4.87
- 앱개발 이해 : 4.76

3. 임직원 만족도
- 과정전체 : 4.4
- 강의내용 : 4.6
- 교육환경 : 4.5
- 앱개발이해 : 4.4

*학생들의 즐거움과 체험을 수치로 표현하기는 아까울 정도입니다.
앱개발이라는 신선한 체험, 레고조립의 흥미, 임직원과의 만남, 사업장탐방 등
잠깐의 경험이지만, 학생들은 "행복"해합니다.

수치에는 담지 않은 학생들의 주관평가를 첨부합니다.
*무언가를 개발하고 창조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재밌고 신기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
*앱 개발이 진짜 재밌는 것 같다. 제가 컴퓨터를 잘 못해도 진짜 좋아하는데 너무 좋았고 다음에 하게 된다면 꼭 하고 싶다
*이 과정을 통해 앱을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어서 매우 재밌었다.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선풍기를 움직여보니 재밌었고
원격조종과 사물인터넷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.
*삼성 직원과 이야기를 해보니 좀 더 삼성이 좋은회사로 보이고 나중에 삼성에 입사하고 싶었다.
잠깐이지만 시간들이 모두 즐겁고 나에게는 꿈만 같은 시간이었다.
*평소에 코딩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.
그리고 삼성이라는 회사에 많은 관심이 생겼고 집에서 다시 해봐야겠다.
*본 과정이 아주 재밌고 부모님이 왜 두분 다 IT를 선택하신 이유를 알겠다. 재미있다.

아울러, 수업에 함께 한 임직원들의 이야기도 넣어봅니다. 오히려 영감을 받으신 직원분들!
*교육 과정이 꽤 체계적이어서 좋았고, 소프트웨어나 IT 전반에 대한 이론적, 실제적 내용을 잘 담고 있어서 좋았습니다.
학생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이슈들을 제안해 주는 것도 매우 좋았습니다.
또한 혼자 하는 게 아닌 같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어서 더욱 좋은 분위기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*스마트폰 앱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것 같아 교육에 좋았습니다.
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앱 개발이 스크래치처럼 쉽게 접근하여 애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.
*학생들의 자유로운 영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 재미있게 많은 것을 느꼈기를 바랍니다.
*학생들의 앱의 개발과 디자인에 관심이 많고 이해가 굉장히 빠른 점이 인상적이었으며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와 좋은 영감을 받음.
*요즘 아이들은 나의 어릴때와 다르게 좀 더 쉽게 접근하는구나! 이 아이들이 자랐을 때 어떤 세상일지 궁금하다.

사업 연혁

년도 지원아동(명) 지원기관(개소) 자원봉사(명) 사업비(원)
2017 420 0 76 130,000,000

사업비 내역

총 수입 130,000,000원
총 지출 130,000,000원
지원금 0원
교육/워크숍 0원
프로그램활동 111,120,000원
모니터링/평가 0원
홍보 0원
운영 2,000,000원
관리 16,880,000원
차년도이월금 0원
반납금 0원

갤러리

추가내용